[주간영감] 2023 11/4 Cybertruck
글을 읽는 이가 30대 이상이라면 아마도 스티브잡스가 아이폰을 발표한 날을 기억할 것이다.
전화기능, 인터넷, 그리고 GPS까지. 그런 애플 스마트폰 등장 이후로 모토로라, 노키아, 그리고 블랙베리 까지. 모든 레거시 기업들이 줄줄이 무너졌다.
말 그대로 패러다임 시프트가 이뤄진 셈인데 얼마 전 자동차 업계에 비견될 만한 사건이 일어났다.
바로 테슬라에서 사이버트럭을 출시했다. 픽업트럭 시장이 크지 않은 한국에서는 피부로 안 와닿을 수 있는 일이지만 많은 자동차 전문가들은 픽업트럭 업계를 넘어 자동차 시장에서 큰 충격을 줄 사건이 될 것이라고 한다. (단순한 신제품 출시가 아닌 제작공정 혁신부터 4680 배터리 그리고 디자인까지 놀라운 점이 한 두 개 아니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 참조.)
4년 전에 봤던 사이버트럭 콘셉트카가 대량 양산에 성공해서 출시했다니 믿기지가 않고 테슬라 CEO 일론머스크 역시 너무 힘든 과정이었다고 고백했다.
일론머스크를 알게 되고 테슬라를 공부하면서 느끼는 기쁨 중 하나는 불가능해 보이는 일들이 하나둘씩 가능하게 되는 것을 지켜볼 수 있다는 것이다. 일론의 큰 그림인 다행성 종족을 향한 퍼즐의 한 조각이 완성되는 걸 보면서 앞으로가 더 기대됨과 동시에 미래를 더욱 긍정적으로 그려보게 된다.